본문 바로가기
엠게우 박사 유학/25-2 첫학기

[2025.10] 러시아에서 외국인이 휴대폰 개통하기

by 누에고치 2025. 10. 31.

과거 러시아에서 휴대폰을 개통하려면 여권만 가지고 아무 통신사 대리점이나 방문하면 유심을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각종 테러가 계속되며 러시아의 외국인 대상 규제가 심해졌고, 2025년 7월 이후로 외국인이 러시아에서 휴대폰을 개통하려면 일련의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하게 되었습니다.

 

심지어 10월 5일부터는 외국 통신사의 러시아 내 로밍도 차단되어 제대로 안 되고 있습니다. 첫 24시간만 차단된다고 공지는 되어있는데, 체감상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각종 인증 문자가 전혀 도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러시아에서 휴대폰을 개통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간단히 순서를 알아보자면, 여권 번역공증 — 공증번역본으로 스닐스 발급 — 고스우슬루기 앱에 등록 — 은행에서 생체인증 진행 — 휴대폰 개통의 순으로 진행됩니다.

 

1. 여권 번역공증 받기

제일 먼저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여권을 번역공증 받는 것입니다. 얀덱스 지도를 켜서 Нотариус(노타리우스)라고 검색해줍니다. 

공증 사무소

위와 같은 검색 결과가 나올 것입니다. 역시 서류의 천국답게 공증 사무소들이 생각보다 도처에 산재해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언어 관련 졸업장이나 일정 수준 이상의 시험 점수가 있는 경우 자기 서류를 직접 번역해갈 수 있으나, 러시아에서는 이해당사자(즉 본인)의 서류를 번역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많은 공증 사무소들은 번역부서를 따로 가지고 있고, 여권의 경우 영어가 병기되어있기 때문에 아무 가까운 공증 사무소에 방문해도 번역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저도 한국인들이 주로 이용하는 곳이 아니라 가까운 아무 곳(지도의 빨간 곳)을 방문했는데, 러시아답지 않은 속도로 9시에 갔는데 당일 13시에 공증본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미리 제가 번역을 해가서 제출했으니, 이게 도움이 되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 자격을 가진 친구가 번역한 것으로 하고 친구를 대동해가면 되는 것 아니냐? 라고 물어보실 수 있습니다. 모르겠습니다. 공증 자체의 비용은 400루블 수준이기 때문에 이게 가능하다면 훨씬 저렴하게 진행할 수는 있겠지만, 러시아의 공증 사무소가 외부 번역가를 신뢰하고 공증을 해줄지는, 제가 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미지수입니다. 

 

2. СНИЛС 받기

어찌저찌해서 공증본을 받았다면, 그것을 가지고 СФР(러시아판 국민연금공단)에 방문해야 합니다. 스닐스를 받기 위함인데요. 스닐스란 страховой номер индивидуального лицевого счёта (СНИЛС)의 줄임말로, 원래는 연금보험 개인 계정 번호를 일컫는 말입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주민번호나 사회보장번호처럼 개인 식별을 위해 사용되므로, 저는 그냥 사회보장번호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훨씬 더 지점 수가 많은 Мои документы(일종의 주민센터)에 방문해도 되었다는데, 지금은 СФР에 방문해야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얼마나 기다려야 하는지는 복불복인데, 저는 전혀 대기가 없어서 10분만에 만들고 나올 수 있었습니다. 발급이 완료되면 한 장짜리 서류를 주는데, 서류에 스닐스 번호가 명시되어 있습니다.   

 

3. СНИЛС를 Госуслуги에 등록

한국으로 따지면 정부24에 해당하는 고스우슬루기라는 앱이 있습니다. 이메일을 이용하여 가입해줍니다. 개인 계정 페이지에서 스닐스를 등록한 뒤 확인이 완료되기를 기다려야 하는데, 며칠이 지나고 등록 가능해지는 경우도 있고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СФР 지점을 다시 방문해서 수동으로 등록해줘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4. 은행에서 생체정보 등록 + 계좌 및 휴대폰 개설

고스우슬루기 등록이 완료되면 은행을 방문합니다. 휴대폰을 개통하려는데 왜 은행을 방문해야 되는지 의구심이 드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휴대폰 개통을 위해서는 비오메트리야(생체정보 등록)가 필수적인데, 이것은 은행에서만 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러시아의 대체할 수 없는 1등 은행인 스베르방크를 많이들 방문합니다.

 

스베르방크는 스베르모바일이라는 자체 통신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계좌개설과 휴대폰 개통을 동시에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은행에서 계좌나 휴대폰을 개설하지 않고 생체정보 등록만 하는 것도 가능한지는 모르겠습니다. 가서 직원이 시키는대로 앱 내에서 이것저것을 클릭하고, 목소리를 녹음하고, 사진을 찍고 하다보면 어느새 완료되어있을 것입니다.

 

저는 무슨 에러가 난 것인지 여권이 러시아 국내여권으로 등록되어 있어서 이걸 외국인 여권으로 바꿔주니까 정상적으로 처리되었습니다. 현재 비자 없이 입국을 하려면 ruID라는 앱을 깔아야 하는데, 이 앱에서 가입하는 계정이 바로 고스우슬루기 계정입니다. 다만 아직까지 시행 초기라 저의 사례처럼 버그에 걸리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5. 3대 통신사(МТС, мегафон, билайн)에서 재개설

2025년 10월 현재 스베르모바일은 데이터가 전혀 안된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싸지도 않던데 왜 이런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저는 하루만에 비라인으로 갈아탔습니다. 그러나 엠떼에스랑 메가폰으로 가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른 두 개 통신사가 잘 터지는 실내에서도 비라인은 Edge(데이터가 안 된다)가 뜨거나 신호가 약하더라고요.

 

통신사에 가면 쓰던 번호를 그대로 쓸 것인지, 아니면 새 심을 사서 번호를 바꿀 것인지 물어봅니다. 저는 하루만에 바꿔서 그런지 번호이동을 하려면 8일을 더 기다려야 한다길래, 신규개통을 선택했습니다. 수수료 500루블을 내면 은행에서 했던 것과 유사하게 개통을 위해 고스우슬루기 앱에서 등록절차를 진행해줍니다.

 

축하드립니다. 마침내 러시아에서 전화, 문자, 데이터 수발신이 모두 정상적으로 가능한 휴대폰을 사용하실 수 있게 되셨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