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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일기

[1종보통 취득일지] #3-2. 생각보다 길어지는 기능시험 트라이 횟수 (직각주차)

by 누에고치 2021. 6. 5.

1종보통 취득일지 전체글 목록

2021.05.07 - [1종보통 취득일지] #1: 교통안전교육 & 필기시험 예약 (도로교통공단)

2021.05.22 - [1종보통 취득일지] #2: 필기 학과시험 응시, 합격! (도봉운전면허시험장)

2021.05.28 - [1종보통 취득일지] #3-1 : 장내기능시험 직각주차 탈선 안 당하는 방법 (feat. 1트 불합격)

2021.06.05 - [1종보통 취득일지] #3-2. 생각보다 길어지는 기능시험 트라이 횟수 (직각주차)

2021.06.13 - [1종보통 취득일지] #3-3. 독학 장내기능시험 합격 수기 (4회차 합격)

2021.07.17 - [1종보통 취득일지] #4 도로주행 합격 수기(중랑자동차운전전문학원)

 

 

1종보통 취득일기 기능시험 후기 게시글의  썸네일 사진. ('장내기능... 무엇이 문제인가?')

 

지난 글에서 1트 불합격을 알려드리면서 직각주차 방법을 공부하고, 그 후로 도봉운전면허시험장에서 장내기능시험 2번째 시도와 3번째 시도(이하 2트, 3트)를 하러 갔습니다.

 

2번째 기능시험 - 1트와 똑같이 탈락해버림

그러나 주차에서만 3번째 떨어지고 말았습니다.

 

2번째 기능시험은 우선 전날 잠을 못 잔 상태로 가서 정신이 하나도 없었던 것 같습니다. 시뮬레이터 돌리는데도 핸들링 감이 전혀 안 와서 평소에 잘 가던 우회전 좌회전에서 막 탈선을 내고 그랬습니다.

 

또, 날도 흐리고 창문 썬팅이 짙은 차가 걸려서 우측 사이드미러가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3번째 시험에서는 창문을 열었습니다.) 그래서 감점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감점요인

-10 차고 들어갈 때 한 번 탈선

-10 나올 때 한 번 탈선되고

-100 나올때 연석까지 밟음

= 연석 밟아서 강제실격

 

'차고 나올때 우측 연석을 밟아 강제실격', 즉 1트 때와 똑같은 실격요인이었습니다. 나름 반바퀴 공식도 다 적용했는데 전혀 발전이 없었고, 오히려 들어갈 때 탈선이라서 실력이 줄었다는 생각에 살짝 자괴감이 들었습니다.

 

3번째 기능시험 - 주차, 주차, 주차

3번째 기능시험 전날에는 적정시간 잠도 잘 잤고, 시험시간도 11시라 여유로웠습니다. 시뮬레이터도 할 생각이 없어서 더 천천히 나갔습니다. 1, 2트 때처럼 수면 컨디션 문제는 없었다는 것이죠.

 

1단으로만 털털털 가면 느릴 수 있다고 해서 엑셀도 조금씩 밟아주고, 신호도 지키고, 순조롭게 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주차 구간이 항상 문제네요.

 

1. 우선... 1, 2트 때 차고 진입시 우측으로 붙는 게 문제였죠? 이를 해결하려면 반바퀴 돌려서 차를 살짝 트는 단계에서 최대한 차를 검지선 직전까지 붙여야 합니다. 그래서 '쫄지 말고 최대한 붙여라'는 말이 많이 도는데, 그래서 정말 많이 붙였더니 앞바퀴가 탈선되버렸습니다...

 

2. 예상치도 못한 데에서 탈선이 되니까 당황해서 그대로 핸들 풀로 돌려서 차고로 후진하려다가, 왠지 좌측 검지선이 닿을 것 같아서 살짝 풀었는데 또 탈선되었습니다. 충분히 꺾지 않아서 우측 검지선을 건드렸거나, 좌측을 이미 한 번 건드리고 핸들을 풀어서 들어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그냥 풀로 돌리는 게 맞았던 것 같습니다.

 

3. 이때 이미 20점이 깎여서 뭐 하나만 잘못해도 탈락되는 상황이었고, 풀로 돌리지 않은 탓에 차체가 오른쪽으로 치우쳐서 수정까지 넣어야 되는 상황이었습니다. 수정을 넣어서 조금씩 나오던 과정에서 시간이 초과되었습니다. (내려서 차를 보니 밟지 않고 충분히 나올 만한 각도이긴 했습니다. 조금만 빨랐으면 가속까진 해봤을텐데...) 80점 이하로 내려가면서, 점수미달 불합격 되었습니다.

 

감점요인

-10 반바퀴 트는 단계에서 왼쪽 앞바퀴 탈선

-10 차고 진입 시 왼 or 오 뒷바퀴 탈선

-10 주차 2분 초과

= 점수미달 불합격

 

학원처럼 연습과 시험이 동일한 장소에서 이뤄지지 않는 공단 시험이 쉬울 거라고 생각하진 않았지만, 그래도 평소 유로트럭에서도 화물 실을 때마다 주차를 했었고, 운전과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많다고 자부하다보니 조금 충격이 컸던 것 같습니다. 

 

완벽한 이론과 그렇지 못한 실전

이론상으로 어떤 원리인지는 알겠고, 시뮬레이션이나 실차(부모님 차) 미러를 봐도 대충 감이 오는데 정작 주차 코스를 들어가면 긴장을 해서 그런지 계속 실수가 납니다.

 

도봉시험장에서는 도저히 좌측으로 붙는 공식 적용이 안 되는 것 같아서, 4트 때는 1트때 했던 것처럼 탈선되지 않는 선에서 차고 우측으로 붙이고, 나올 때 수정을 적용해볼 생각입니다.

 

모바일 앱인 3D운전교실도 해보고 유튜브 영상도 많이 봤는데, 실제 감은 유로트럭 긴 차체(6x4) 트랙터가 더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나올 때 걸리지 않을까 계속 걱정이 되네요. 들어가는 바퀴보다 따라가는 바퀴가 더 안쪽으로 오는 내외륜차 현상 때문에 크게 돌아야 합니다. 포터의 회전각으로는 핸들을 반바퀴 돌려서 창문선 1/3에 정렬하면 되는 것 같아요.

 

4트, 안되면 5트까지 해보고 후기를 적어보겠습니다. 학원 다니지 않고 독학하겠다고 결정할 때부터 예상은 했지만 이게 당락이 확실히 결정되다보니까 자괴감이 조금씩 쌓이네요. 학원은 학과교육, 1차교육, 2차교육, 기능시험까지 2일에서 4일 정도만에 완료할 수 있는데 공단 시험은 사흘 간격으로 계속 응시해야 되다보니 누적 데미지가 쌓이는 느낌입니다.

 

큰 기대 없이 자연스럽게 계속 쳐보면서 언젠간 붙는다는 생각으로 응시해야겠어요 ㅋㅋㅋ

 

추후로도 후속 후기 올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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