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러시아/러시아어 공부

[언어교환] #3 오늘 뭘 배웠나요?

by 누에고치 2020. 3. 15.

 

  • на здоровья (=пожалуйста, сленг)

어원상 무슨 뜻인지는 모르겠으나, спасибо에 대답하는 구어적이고 반말적 슬랭이다. '아냐 됐어 뭐' 같은 느낌일까.

 

 

  • я ненавижу 저는 (정말) 싫어해요

hate에 가까운 표현이다. 원래 알고있긴 했으나 오랫동안 있고 있었던 단어.

 

 

  • 2 цветка, 5 цветков, разные цветы, много цветов

처음 알게 되었다. 꽃цветок의 생격변화를 한 번도 생각해본 적이 없었다.

 

 

  • поидемте
  • ребята – невысокий стиль.

Ребята는 guys에 상응하는 말이다. 어른이나 초면이 그룹에 있고 "여러분, 갑시다"라고 하고 싶다면 그냥, 주어 없이 빠이죰쩨. "Поидемте"라고 하면 된다.

 

 

  • какой фильм твой любимый?
  • ты откуда?

어순을 어느 정도 바꿔도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친구들 발음을 들어보니, 중요한 것은 자연스럽고 크게 말하는 것일 것 같다.

 

 

  • особенно 특히
  • в основном 보통

항상 헷갈리는 두 페어. 잘 알아두자.

 

 

  • список 목록 (리스트)

강세가 앞에 있었다. 아직 러시아어 강세에 대한 감이 안 잡힌다.

 

 

--

 

한국어 필기노트

 

[]: произношение

Разговорный стиль - есть шесть, но чаще всего используют три:

  • другу, младшему человеку, детям
  • 해요 вежливый стиль, обычно используются.
  • 합니다 самый вежливый стиль

 

Можно добавить '', чтобы говорить более вежливо. Но, только чтобы «повышать» субъект.

  • 해요? – 하세요? / 합니까? – 하십니까? Что субъект делаете?
  • 사장님은 일을 하십니다. (o)
  • 저는 일을 하십니다. (x)

 

(чем правее, тем вежливее)

고마워. 고마워요. 고맙습니다. 감사해요. 감사드려요. 감사합니다. 감사드립니다.

대답: 아니야. 아니에요. 아닙니다. Не за что.

 

무슨 음악을 좋아해? 좋아해요? 좋아하세요? 좋아하십니까? [조아하심니까]

대답: 다양한 음악을 좋아해요. [조아해요] Мне нравится разную музыку.

 

무엇을 좋아해? 좋아해요? 좋아하세요? 좋아하십니까?

대답: 저는 매운 음식을 좋아해요. Острые блюда

대답: 저는 매운 것을 좋아해요. Острые вещи(=блюда)

 

무엇을 싫어해? 싫어해요? 싫어하세요? 싫어하십니까? [시러하심니까]

대답: 저는 꽃을[꼬츨] 싫어해요. цветы

 

살이세요? 나이가 어떻게[어떠케] 되세요? (되다 + + 어요?)

저는 ___살입니다.

) 열여덟 , 스무 , 스물두 18 / 20 / 2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