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러시아/러시아어 공부

[라트비아어] 인칭대명사, 2형 동사 활용형

by 누에고치 2021. 9. 13.

인칭대명사

나, 너, 그(그녀,그들), 우리, 당신(너희)들

그/그녀/그들/그녀들 우리 당신
es tu vins/vina/vini/vinas mes jus

 

2형동사 활용형

기본형: dzivot(생각하다), stradat(일하다), studet(공부하다)

예문

Kur tu dzīvo? 어디 사십니까?

Es dzīvoju šeit – Latvijā. 여기 살아. 라트비아.

 

Vai jus ari dzivojat Latvia? 여러분들도 마찬가지로 라트비아에 사십니까?

Ja, mes dzivojam Latvija. Mes esam latviesi. , 우리는 라트비아에 삽니다. 우리는 라트비아인입니다.

  • Vai: 의문문 앞에 붙음
  • Ari: 또한, 마찬가지로

 

Kur tu strādā? 어디에서 일해?

Es stradaju Riga, slimnica. Es esmu arsts. 리가, 병원에서 일해. 나는 의사야.

 

Vai tu dzivo Lativijā? 너 라트비아에 살아?

Ne, es tagad nedzivoju latvija. Es paslaik dzivoju Zviedrija. Es tur studeju universitate. 아니, 나는 라트비아에 살지 않아. 나는 스웨덴에서 살아. 나는 대학에서 공부해.

 

Var ari Janis dzivo Latvija? 야니스도 라트비아에 살아?

Ne, Janis paslaik nedzivo Latvija. Vins dzivo Dublina. Tas ir Irija. Vins tur ari strada. 아니, 야니스는 라트비아에 살지 않아. 그는 더블린에 살아. 그곳은 아일랜드야. 야니스도 여기서 일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왼쪽 아래 공감❤️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