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유로트럭 입문 가이드 - 2. 레이싱 휠 추천: 트러스트마스터 T300RS GT Edition

by 누에고치 2021. 6. 8.

저번 글 유로트럭 입문 가이드 - 1. 구입에서 소프트웨어, 즉 게임 자체의 구매 방법에 대해 얘기해봤습니다.

 

오늘은 하드웨어인 레이싱 휠, 그중에서도 트러스트마스터 T300에 대해서 글을 적어보겠습니다.

 

간략한 제품 정보

트러스트마스터 T300RS GT Edition은 T300RS 본품과 3페달로 이루어져있는 구성품입니다. (일반 에디션은 2페달이 동봉됩니다.) 여기서 동봉되는 3페달은 T3PA라는 모델명의 부가장치 페달과 거의 흡사해, T3PA로 불립니다. 그래서 트러스트마스터 중급기 3종세트 (T300RS, T3PA, TH8A)가 되는 것입니다.

 

공식 홈페이지 설명 이미지.

트러스트마스터 공식 웹사이트 - 'T300 RS GT Edition' 제품 페이지

더 상세한 설명은 공식 웹사이트를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추천 구입 경로 - 중고거래!

저는 T300RS GT Edition을 중고나라에서 구매해서 잘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당시 25만원에 택배로 거래했는데 다행히도 사기, 파손, 배송지연 일체 없이 보내신 다음날 도착했고 정상 작동했습니다. (우체국택배 최고!) 전원코드가 국내 규격이 아니라서 따로 배송받느라 시간이 걸렸는데 그 문제의 해결방법은 따로 글을 적어보겠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국내 시판용으로 거래받으실 수 있을 거에요 ㅎㅎ

 

시중에 가장 많이 돌아다니는 T300RS GT버전의 경우 휠+3페달의 구성인데, 중고가 30만원이면 안전하게 구하실 수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연식, 전원플러그 미호환(영국식), 몇 번의 파토 등의 이유로 25만원에 싸게 구할 수 있었습니다. 근데 조금 써보니까 5만원만큼의 하자가 있는 것 같아요. 아무래도 연식이 오래되었다보니... 혹시 중고거래를 하신다면 30만원 중반대로 올라가더라도 1, 2년 이내의 사용품이 좋지 않을까 추천드립니다.

 

추가 장비 - 트러스트마스터 TH8A 시프터

여기에 수동 운전을 원하신다면 TH8a 시프터도 구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돈이 생기면 구매하려고 중고장터를 주시하고 있는데 중고 17-19, 미개봉 20-22만원에 거래되는 것 같습니다. 조금 더 싸게 올라오는 매물도 있는데, 항상 저는 안전함을 지향하기에 평균거래가 내에서의 거래를 추천드립니다.

 

튜닝

여러가지 튜닝 방법이 있습니다.

 

1. 핸들 튜닝 - 마그네틱 튜닝

핸들 아래쪽에는 반자동 변속용으로 쓰이는 패들 시프트가 있는데, 이 패들시프트 변속이 밍밍하다고 느껴지는 분들이 조금 더 쫀득한 '탕캉!' 소리와 느낌을 내기 위해 아래쪽에 자성이 센 마그네틱을 부착하는 튜닝입니다.

 

2. 변속기(시프터) 튜닝 - 변속튜닝키트

변속기에는 변속시 조금 더 실차같은 구분감과 철컥 소리를 내주는 ㅇㅇㅇㅇㅇㅇㅇㅇ 튜닝이 대표적이고

(유튜브 링크) 킴루트 - 트러스트마스터 TH8A 변속튜닝키트 설치 및 리뷰

 

 

3. 페달 튜닝 - 스프링 튜닝, 

페달에는 스프링 튜닝으로 페달압을 변경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유튜브 링크) 킴루트 - 트러스트마스터 페달 스프링 교체/ T3PA / T3PA PRO

 

이 외에도 댐퍼킷을 달아 페달을 더 실차처럼 만드는 튜닝, 페달이 눌리는 방식을 T3PA PRO처럼 수직형으로 변경하는 튜닝, 그리고 바닥에서 밀리지 않게 쫄대를 앞뒤로 양면테이프를 부착해주는 쫄대 튜닝(?) 정도가 있겠습니다.

 

기타 구매시 참고사항

가끔 거의 중고가에 육박할 정도로 세일을 때리고는 합니다. 특히 변속기까지 같이 포함한 세트를 이렇게 뿌릴 때가 많은데, 이럴 때는 중고를 사는 게 오히려 이득이 아닐 수 있으니 잘 비교해보셔야 합니다.

 

또 트러스트마스터의 경우 로지텍보다 핸들은 모든 면에서 낫지만 페달의 퀄리티가 떨어진다는 평이 많습니다. 저도 어느정도 동의합니다. 그래서 사용하시다보면 같은 트러스트마스터의 T-LCM 페달로 넘어가시는 것도 고려하시는 분이 있는 것 같은데, 저는 그 정도까지 진지한 취미는 아니라서 그냥 사용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