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PC

조립PC 만들기 1- CPU

by 누에고치 2014. 5. 2.
손가락을 눌러 추천해주시면 더 좋은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컴퓨터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CPU(Central Processing Unit, 중앙처리장치).
CPU가 없다면 당연하게도 컴퓨터는 켜지지 않습니다.
BIOS정도는 뜰려나? 하여튼, 정상적인 작업은 못하겠지요.
CPU에 맞추어 다른 부품의 사양이 결정될 정도로 중요한 부품입니다.
자.. 이제 골라 볼까요?

인텔

Intel swoosh logo 인텔은 세계 1위 cpu 제조업체입니다. 인텔이 갑자기 나오는 이유는, CPU를 만드는 회사는 유명한 곳이 2군데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인텔과 AMD죠. VIA라는 곳도 있기는 하지만.. 이 두 회사만 못하죠. 자.. 잡소리는 생략하고, 제품군을 살펴볼까요?

인텔 저가형-실용적인 선택

왜 하필 g1630이냐면 제 CPU이기 떄문에 저가형 시장에서는 인텔이 강세입니다. 가격과 성능은 비슷한데, 전력 소모가 적기 때문이죠. 다만, CPU 내장 그래픽이 색상이 구리기로 악명높은 인텔 HD기 때문에, 영화 감상이나 비디오 작업에는 무리입니다.

인텔 중가형-적당한 가격?

Intel i3 Logo 10만원에서 20만원 사이의 중가형에는 인텔 i3대가 속합니다. 내장 그래픽이 HD 4400이므로, 성능은 중급입니다. 마인크래프트나 롤같은 게임은 문제없이 돌아가며, 크라이시스 3같은 고사양게임은 렉걸리는 정도지요. 게임용에는 AMD에 밀리며, 조금 좋은 사무용또는 작업용에 알맞는듯 싶습니다. i5도 10만원대 후반입니다. 이쯤의 사양이라면 외장 그래픽카드가 필요합니다. 아프리카티비의 방송인분들도 쓰시는 분이 있습니다. 나쁘지는 않죠.

인텔 고가형-고성능 고가

i7은 개인용 pc중에선 최고의 성능, 최고의 가격을 보여줍니다. 이쯤되면 조금 사치..입니다. 물론, 성능은 확실하겠죠. 내장그래픽으로 크라이시스 3가 녹화하면서 돌아간다니.. 외장이랑 같이쓰면 더 좋습니다. 코어는 4개인데, 쓰레드는 8개인 이상한 구조입니다. 발열을 줄이려 그런건가?

AMD

AMD 저가형-좋았으나 인텔이..

AMD의 저가형 CPU는 주로 APU입니다. APU란 CPU보다 CPU+GPU라는 구성에 중심을 맞춘 구성 방식입니다. 그래픽의 성능은 좋으나, CPU의 성능이 조금 떨어집니다. 이 분이 말하기를, 할때는 렉이 안걸리나 녹화까지는 무리라고 하네요^^;

AMD 중가형-a10 7700k의 성공

요즘은 10만원대 내장으로 이정도 성능이 나오는구나.. 세상 좋아졌네.. 참고로 i5 내장도 꽤 좋네요..ㅋㅋ 가격은 i3와 7700k가 비슷(15만)하고~i5와 7800k(18만)가 비슷합니다.

AMD 고가형-i7보단 못한 성능..

AMD의 성능은 i7보다 떨어집니다. 다만, 우월한 가성비로 버티고 있죠. I7이 30만원대지만, AMD는 20만원대가 고작입니다. AMD는 발열과 전력소모가 조금 심하기는 합니다. FX-8300なー #iPhone5 부럽..다. 나는 4만원짜리 쓰는데..

5줄 정리

인텔이던 암드던 상황에 맞는걸 사야 한다. 인텔은 성능, 암드는 가성비쪽에 강하다. 18만원이면 내장으로도 웬만한 게임을 돌린다. 영화작업하려면 코어수 많은게 유리하다. 그냥 4만원짜리 사도 켜지긴 켜진다. 휴 힘들어.. 1시간동안 이글만 적었네요. 많이 부족하지만 좋게 봐주셨으면 합니다~
손가락을 눌러 추천해주시면 더 좋은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