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웹, 블로그

5대 브라우저의 비안정판, 개발자용 버전들

by 누에고치 2015. 2. 10.

2013년 12월 04일에 쓰여졌던 글에 문법이나 정보의 오류가 많이 보여, 기존 글을 갈아엎고 2015년 2월 10일 재작성하게 된 글입니다.


여러분이 보통 사용하시는 브라우저는, 대부분 안정판이라고 불리는 버전입니다. 영어로는 Stable이라고 하죠. 하지만 브라우저를 만드는 회사들은 끊임없이 새로운 버전을 개발중이고, 다양한 채널을 통해 안정판뿐만 아니라 비안정판, 개발자용 버전들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해 올려줍니다. 일반 사용자층을 겨냥해 그런 것이라기보단, 브라우저와 관련한 개발자 분들이나, 조금이라도 새로운 버전을 체험해보고 싶은 사용자들, 이른바 슈퍼유저들을 겨냥해 내는 경우가 많지요. 오늘 이 글에서는 상위 5개 브라우저의 비안정판 / 개발자용 버전만 알아볼거에요.


/* 마이크로소프트의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애플의 사파리는 안정판 이외에 비안정판이나 개발자용 버전을 내놓지 않는 것으로 보여 본 글에선 다루지 않았습니다 */



1. 모질라 파이어폭스 Mozilla Firefox



1-1. 파이어폭스 Firefox


가장 널리 알려진 안정판입니다! 새로운 기능이나, 더 나은 기술 면에서는 아래의 비안정판들에 비해 뒤처질 수 있지만, 일상에서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대부분의 일반 사용자 분들께 권장되는 안정판이지요. 파이어폭스 하면 보통은 안정판을 가리킵니다.

mozilla.org/firefox


1-2. 파이어폭스 나이틀리 Firefox Nightly


'나이틀리'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밤마다'라는 뜻을 가진 이름입니다. 말그대로 밤마다 업데이트하는지의 여부는 모르겠지만, 그만큼 가장 자주 올라오고 새로운 판이자 가장 안정되지 않은 판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실제로 사용해본 적이 있는데, 확실히 안정판에 비해 자잘한 버그가 많습니다. 속도를 얻고 안정성을 버리실 것이라면, 나이틀리를 선택하시는게 좋아요! 하지만 유의하실 점은, 나이틀리가 꼭 안정판보다 빠르라는 법은 없다는 점입니다. 업데이트했는데 더 느려지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nightly.mozilla.org


1-3. 파이어폭스 오로라 Firefox Aurora

aka 파이어폭스 개발자판 Firefox Developer Edition


제가 2013년 말에 이 글을 처음 썼을 당시만 해도 파이어폭스 오로라라는 것이 있었는데, 지금 해당 링크로 들어가보았더니 오로라라는 단어가 보이지 않고 파이어폭스 디벨로퍼 에디션이라는 이름과 새로운 아이콘으로 바뀌어 있더군요. 아무래도 오로라 채널 대신 개발자를 위한 개발자 채널을 만들었나봅니다. 다운받는 페이지에는 '웹을 만들어가는 사람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라고 적혀 있습니다.
mozilla.org/firefox/channel/#developer


1-4. 파이어폭스 베타 Firefox Beta


베타는 개발자판보다는 안정적이고, 안정판보다는 새로운 기능들을 체험해볼수 있는 두번째 버전이라 그래서 B를 뜻하는 베타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그래서 다운받는 페이지에도 '더 안정적인 환경에서 더 새로운 기능을' 이라는 글귀가 적혀 있고요. 안정판은 너무 오래되고, 개발자판은 불안정적이라고 생각할 때 그 사이의 합의점이라고 볼 수 있는 채널입니다.

mozilla.org/firefox/channel/#beta



2. 구글 크롬 Google Chrome



안정판 (Stable channel): 이 판은 크롬을 점검하고 살피는 '크롬 테스트 팀'에 의해 관리되며, 오류와 잡다한 문제들로부터 가장 거리가 먼 판입니다. 대략 작은 업데이트는 두세 주에 한 번씩, 큰 업데이트는 여섯 주에 한 번씩 해요.


배타판 (Beta channel): 더 나은 기능을 최소한의 오류로 체험해보고 싶다면, 베타 채널로 오세요. 대략 매주 한 번씩 업데이트되고, 큰 업데이트는 여섯 주에 한 번씩 해요. 안정판보다 늘 한 달 앞서 있는 베타판이죠.


개발자판 (Dev channel): 최근 동향을 빠르게 알고 싶다면, 개발자판을 원하시는 거에요. 매주 한두번씩 업데이트되고, 우리가 지금 무엇을 개발하고 있는지를 다 보여줍니다! 저희가 프로그래밍하면, 여러분이 받는거죠. 시험은 해보았지만, 아직도 버그가 많은 상태이므로, 사람들에게 되도록 빨리 새로운 기능을 보여주기 위한 판입니다.


카나리아 (Canary build): 카나리아는 매우 숨가쁜 채널이에요. 매일 업데이트되지만, 아무도 써보거나 시험해보지는 않은 상태이죠. 저희 자판의 온기가 식기도 전에 이미 올라가있는 셈인가요? 이것이 잘 돌아간다는 보장이 없으므로, 위의 판들과 독립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한 컴퓨터에 두개의 크롬을 설치할 수 있는거죠. 기본 설정으로 오류 보고와 통계 등의 정보가 보다 나은 차기작을 위해 구글로 전송됩니다 (다운로드시 끌 수 있습니다)


Other Builds: 이것보다 더! 새로운 크롬을 받고 싶다면, 축하해요! 당신은 일단 제정신은 아니시군요! (농담입니다) 작동하는 (아.. 정말로 '작동'할지는 모르겠지만요) 최최신 판을 받는 곳을 소개해드릴게요. 이른바 '크로뮴 빌드 폭포'에서 'LKGR'이라고 쓰인 곳에서 최신 빌드번호을 찾아보셔요. 그리고 우리의 '구글 저장 창고'에서 같은 번호를 찾아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 번역: 필자 / 출처: www.chromium.org ]



3. 오페라 Opera



오페라 Opera | 오페라는 일반적인 모든 분에게 권장드리는 제품이에요. 품질 검사가 엄격하고, 완벽히 안정적이죠. 큰 업데이트 사이에는 자잘한 버그수정이나 보안 관련 업데이트밖에는 진행하지 않아요.

큰 업데이트는 대략 두 달에 한번 실행됩니다.


오페라 베타 Opera Beta | 오페라 베타는 개발과 안정화를 통해 곧 '오페라'가 될 제품이에요. 기존에 들어있던 기능들과 비슷한 단계의 기능들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안정판 오페라와의 눈에 띄는 차이나 새로운 기능을 찾아보시기는 어려울 거에요.

베타 채널은 개발 채널이므로, 개발 주기에 맞게 업데이트되요.

한편, 베타의 또 다른 이름인 '오페라 넥스트'라는 이름으로도 많이 알려져 있어요.


오페라 개발자판 Opera Developer | 오페라 개발자판은 가장 최근의 업데이트를 담고 있어요. 저희의 개발과 발맞춰 꾸준히 자주 업데이트되며, 품질 검사가 별로 엄격하지 않은 편이에요.

이것의 존재 목적은 저희가 무엇을 개발하는 중인지, 이것이 웹 시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지 보여드리는 것이에요. 일상적인 웹서핑을 위해 존재하는게 아니라는 거죠. 웹 개발자분들은 물론 대상이시고, 버그가 나서 갑자기 꺼지더라도 눈감고 조용히 다시 켜줄 수 있는 우리의 열성 사용자.. 그러니까 팬 분들 또한 이 개발자 버전의 주된 대상이십니다.

개발자판 채널은 개발이 되자마자, 따끈따끈한 코드가 배달되어 오는 곳이에요. 따라서 저희 개발에서 문제가 발견되면, 언제든 저희 임의로 삭제되거나 변경될수 있답니다.

오페라 개발자판은 한 주에 대략 두 번 정도 업데이트되요. (그리고, 느린 네트워크를 가지신 분들께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오페라의 안정판이 나오는 주를 전후해서는 개발자판의 업데이트 주기가 느려질 수 있어요.

[ 번역: 필자 / 출처: blogs.opera.com ]


/* 번역은 아마추어 번역가인 제가 직접 한 번역이므로, 상당한 의역이나 오역이 많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혹시 원문 자체의 뜻과 많이 다른 부분이 있다면, 지적해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


글은 잘 읽으셨나요? 여러분들이 이 새로운 브라우저를 유용하게 잘 쓰셨으면 하며, 전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글이 도움되었다면 밑의 하트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