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휴대폰

아이폰4를 WebEx용 웹캠으로 활용하기: Mini Webcam, OBS, NDI, Firefox

by 누에고치 2021. 3. 17.

2021-1학기 개강으로 수업이 다시 시작되며 웹캠이 필요해졌습니다.

 

특히 저는 소규모의 전공수업이 많은 탓에 대부분이 녹화강의가 아닌 실시간 강의로 진행되어, 웹캠이 들어가지 않는 수업이 거의 없습니다.

 

기존에는 메인폰인 아이폰 XS를 Iriun Webcam이라는 앱을 사용해서 사용 중이었는데요.

 

이렇게 되다보니 QR코드로 진행되는 출석체크나, 문자메시지 체크 등이 힘든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생각하게 된 게, 집에 박혀있던 아이폰 4를 다시 활용해보자는 것이었습니다.

 

아이폰 4를 발표하는 2010년의 스티브 잡스.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Steve_Jobs_Headshot_2010-CROP.jpg. CC BY-SA 3.0

 

아이폰 측 캡쳐앱: Mini Webcam

처음에는 당연히 Iriun Webcam을 써보려고 했지만, iOS 7.1.2와 호환되지 않았습니다. 구입목록을 통해 클라우드 설치를 시도하면 구버전을 설치할 수 있지만, 구버전조차 iOS 9 이상을 요구합니다.

 

Iriun Webcam만 이런 것이 아니라, 상당수의 웹캠 앱들이 코로나 사태 이후에 등장했기 때문에 iOS 7.1.2 이전부터 꾸준히 존재해온 앱을 찾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구글에서 2011년 이전 기준으로 'How to use iPhone as Webcam' 등을 검색해보니, iOS 4 시절부터 있던 Mini Webcam이라는 앱이 나왔습니다.

 

설치해보니 잘 동작하지만, Firefox에서만 실시간으로 영상을 보여줍니다. 오직 웹캠용으로만 Firefox를 설치해주고 시작페이지를 웹캠 페이지(아이폰 IP+포트입니다. ex) 100.1.1.30:80)로 설정해줬습니다.

 

윈도우 측 캡쳐 프로그램: OBS

OBS에서 바로 받을 순 없지만 Firefox 창을 하나 켜고 OBS에서 이를 캡쳐하면 되니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OBS에서 가상 카메라를 켜고 바로 Zoom으로 테스트를 해보니 잘 작동합니다.

 

그러나!

 

윈도우 측 캡쳐 중개 프로그램: NDI

문제는 Webex에서는 OBS의 순정 가상카메라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검색해보니 Webex의 정책상 외부프로그램을 허용하지 않아서라는 말도 있고, OBS에서 가상카메라 기능을 잘못 만들어서 그렇다는 말도 있더군요.

 

구형 Virtualcam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동작한다는 말도 있었지만, 제 환경에서는 잘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obs-ndi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NDI Runtime을 설치해 NDI를 통해 웹엑스로 보내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

아래 링크를 참고해 설치해주세요.

 

설정과정

1. OBS측 설정

OBS 상단 탭에서 '도구' - 'NDI Output Settings'를 들어가고, Main output을 활성화시켜줍니다.

 

이렇게 하면 NDI 쪽으로 아웃풋이 나가고 있는 것입니다.

 

2. NDI(Webcam Input)측 설정

윈도우 하단 작업표시줄에 들어가있는 노란색 아이콘(NDI Virtual Output)에서 방금 설정한 OBS 아웃풋을 연결시켜줍니다. (혹시 아이콘이 뜨지 않는다면 작업 관리자에서 Webcam Input.exe를 종료하고, 다시 실행해보세요.)

 

서로의 입출력을 바로바로 잡아주지 않는 경우가 있어, 중간과정에서 꽤 재부팅을 해야 할 수 있습니다.

 

3. Webex측 설정

다 끝났다면 OBS의 출력이 정상적으로 Newtek NDI Video라는 이름의 웹캠으로 Webex에 입력될 것입니다.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설치할 것:

  • Mini Webcam
  • Firefox
  • OBS
  • obs-ndi
  • NDI Tools, NDI Runtime

(Tools와 Runtime두 개를 모두 깔아야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둘 다 깔았습니다.)

 

Iriun Webcam만 양 쪽에 깔아주면 되는 기존 방식에 비해서 거치는 것이 두 다리 많지만, 그래도 안 쓰는 아이폰을 항상 고정시켜둘 수 있어 좋습니다.

 

이번 학기는 이렇게 계속 쓰게 될 것 같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