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웹, 블로그

4.빠르지만 무겁다? 구글 크롬

by 누에고치 2014. 1. 8.

2015년 2월 현재 블로그 활동 초창기였던 2013년 말에 쓴 글들을 재정비하는 중입니다. 2013년 말에 충분한 조사 없이 쓴 글들에는 잘못된 정보, 개인적인 사견, 탄탄하지 않은 설명 등으로 많은 분들의 지적이 여러 번 들어온 터라 그때그때 조금씩 수정해오긴 했지만, 아무래도 대거 재정비의 필요성이 느껴져 현재 1D1P 활동을 저버리고조차 글들을 수정하고 있습니다. 완료된 글은 현재 날짜에 맞게 재발행됩니다.



구글 계정에도 연계가 됩니다. 또, 크롬 동기화가 있기 때문에 어디서든 책갈피와 설정을 공유할수 있습니다.

속도와 호환성

일단, 크롬의 속도는 최고라고 정평이 난 상태므로, 제가 뭐라고 할순 없습니다. 그러나 안정성과 속도를 동시에 택한만큼 메모리를 많이 잡아먹어 무겁다는 점. 호환성에 대해선, 일단 코덱(Codec)을 많이 지원합니다.돈많은 대기업이랄까 거의 모든 코덱엔 저작권이 있어서 쓰려면 특허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예를들면 .ogg로 저장되는 자유진영 코덱, mpeg4(.mp4) 등... 구글은 돈이 많아 그런지 가장 많은 코덱을 지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고요. 또, HTML5를 지원해서 웹표준도 준수하는 브라우저입니다. XP에서 익스플로러를 쓰다 쓰시게 되면 씽씽 날수도 있지만 XP가 설치된 컴퓨터는 사양이 낮은 경우가 있기 때문에 내 PC 사양이 좀 그렇다 싶으면 오페라나 불여우 쪽으로..

단점

보시다시피 메모리를 많이 먹습니다. 따라서 저사양컴퓨터엔 오페라, 탭작업을 많이하면 파이어폭스. 한탭을 열어놓고 빠른속도를 원하면 크롬. 이런 식으로 하면 될것 같습니다.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경쟁력있는것은 이 셋밖에 없는 것 같고요. 추후 떠오르는 브라우저가 있다면 소개하겠습니다. 다음시간엔 오페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