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웹, 블로그

파이어폭스 장단점 비교!

by 누에고치 2015. 4. 30.

장점

꽤나 준수한 속도

결론부터 말하자면, 속도가 체감날 정도로 빠른 편은 아닙니다. 크롬이나 오페라 등 다른 브라우저에 비하면 속도의 차이가 오히려 조금 느린 부분도 있겠지요. 하지만 당신의 컴퓨터가 바이러스에 감염된 컴퓨터이거나 10년 이상으로 오래되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컴퓨터가 아니라면.. 그러니까 다시 말해 웬만한 대한민국의 보통 컴퓨터라면, 그리 큰 차이는 없을거라 장담합니다. 적어도 브라우저들 간의 속도차가 불편할만큼 나지는 않아요. 물론, 어디까지나 제가 사용해본 컴퓨터들만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정확히는 알지 못하지만 말이죠.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인터넷 익스플로러 8과 비교하자면 파이어폭스가 훨씬 낫다는 점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파이어폭스는 항상 최신판을 어디서든 깔 수 있습니다. 반면,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경우 IE7 이하로는 요즘 세대에서 잘 쓰지 않는 브라우저이지만, 아직까지는 그래도 현역이라고 봐줄만한 운영체제인 윈도우 XP가 지원하는 가장 높은 버전의 익스플로러가 8이다보니, 업데이트가 더 이상 불가능하게 되어 XP를 사용하신다면 꼭 파이어폭스가 아니더라도, IE 외의 브라우저를 깔아 쓰시기를 권장드립니다.

다양한 부가기능

테마와 부가기능은 파이어폭스의 자랑 중 하나이지요. 부가기능의 경우,

  • 광고 서버를 차단해 광고를 안뜨게 해주는 Adblock
  • 웹 프로그래머를 위해 여러가지 분석을 도와주는 부가 기능인 FireBug
  • 유튜브에서 동영상 및 음원을 추출해주는 부가 기능
  • 심지어는 비록 가상이지만 파이어폭스 내에서 '파이어폭스 OS'라는, 모바일용 운영 체제를 돌려볼 수도 있습니다.

정말 유용한 기능들이 많지요?

테마 또한 다양합니다. 대부분의 테마는 창 상단의 배경 그림과 색깔 등을 바꾸는데에 그치는 것이 많습니다. 하지만 버튼과 창, 아이콘의 모양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바꾸어주는 완전 테마는 일반 테마에 비하면 그 수가 많지는 않지만, 그래도 꽤나 수가 많고 쓸만하니 브라우저를 사용할 때에 기존과는 색다른 느낌을 받고 싶다면 한번 사용해보길 권장드리어요!

크롬에 비해서는?

크롬과 파이어폭스를 비교해놓은 글이 따로 있기 때문에, 밑의 링크를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15/10/02 - [웹 브라우저 비교] 파이어폭스 vs 크롬.

오페라에 비해서는?

개인적으로는 오페라 브라우저도 가볍고 오페라만의 특징이 잘 배어나오기 떄문에 정말로 좋아하고 아끼는 브라우저이지만, 이 브라우저는 5대 브라우저에 속하긴 하지만, IE나 크롬, 그리고 파이어폭스에 비하면 점유율이 더욱 낮아 널리 퍼지지 않았다는 점이 있습니다. 이것이 왜 단점이냐면, 오류가 났을 때에 고치는 방법을 찾거나, 부가 기능이나 테마를 어떻게 적용할지 모른다거나, 이러이러한 설정은 어떻게 하는 것일까 궁금할 때에 검색해보면 바로바로 나오는 3대 브라우저에 비해, 오페라는 자료 자체가 적기 때문에 조금 부정확하고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결론을 말하자면, 파이어폭스가 오페라보다는 다수가 쓰기 떄문에 좋다는 거지요. 

낮은 메모리 점유율

파이어폭스는 크롬이나 오페라 등 타 브라우저에 비해 메모리를 적게 소비하는 것으로 유명한 브라우저이기도 합니다. 단일 탭이거나 서너 개의 탭이라면 상관이 없겠지만, 여러 곳에서 자료를 모아야 하거나 기타 다른 이유로 탭은 열 개 이상 열어놓으시는 분이 계실 것입니다. 여러 개의 탭을 열어놓을 때에 유리한 파이어폭스이니만큼, 이럴 때에는 크롬이나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비해서 파이어폭스가 단연 유리하다고 할 수 있겠지요? 특히 크롬은 탭 하나를 각각 하나의 프로세스로 지정하여 실행하기 떄문에, 크롬에 비해선 더욱 유리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단점

좋아요! 바로 위까지의 글에서는 장점을 주욱 늘어놓아 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이제는 단점을 이야기할 차례이겠지요? 언제나 파이어폭스를 좋아하고 사랑해왔기 때문에 단점을 잘 느끼지 못하고 살았지만, 그래도 이때까지 써온 경험을 바탕으로 단점을 몇 가지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대적으로 밀리는 속도

단점이라면.. 일단 속도는 크롬에 밀리는 부분이 있습니다. 뭐, 일반적인 웹서핑이라면 차이를 느끼진 못했지만 조금 무거운 작업들, 예를 들자면 브라우저 내에서 그래픽 수준이 높은 게임을 한다거나, 유튜브를 통해 동영상을 시청하는 경우 등에는 하드웨어 가속 능력이 상대적으로 높은 크롬이 더 빠르다고 느꼈던 것 같아요. 속도면에서는 크롬이 가장 빠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ActiveX 플러그인의 부재

이것은 파이어폭스뿐 아니라 인터넷 익스플로러 외의 모든 브라우저에 당연히 적용되는 사안이겠지만,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아닌 이상 웬만해서는 ActiveX를 사용하기란 어렵습니다. 이것을 사용하게 해줄 수 있는 부가 프로그램이 존재한다고는 하지만, 아무래도 IE에 비해선 호환성이나 성능이 떨어질 수 밖에 없기에, 유일하게 타 브라우저보다 IE를 쓰길 권장드리는 부분은 한국 공공기관/은행에서의 사용입니다..

이상, 장단점을 모두 짚어본 것 같아요! 혹시 더 생각나시는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댓글 주시면 반영해서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도움이 되셨다면 밑의 하트를 꾹 눌러주시어요! 좋은 하루 되시길~! >w<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