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운영체제, 프로그램

윈도우 vs 리눅스! 용도별 승자는?

by 누에고치 2014. 3. 8.

이 글에서의 '리눅스'는 개인 사용자를 겨냥한 우분투 계열을 중심으로 합니다.

게임을 즐기려면

게임회사들은 유명한 윈도우에 맞추어 게임을 개발하므로, 대부분의 게임은 윈도우용이다. 따라서 게임에 있어서는 윈도우 이김! 이다. 리눅스 운영체제 하에서도 와인(가상으로 윈도우를 돌려주는 놈)을 쓸수 있으나, 아무래도 윈도우만 못하다. 단, 자바를 기반으로 구동되는 마인크래프트의 경우엔 리눅스에서 조금 더 나은 성능을 보여주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

난 프로그래먼데

무조건 리눅스 이김! 윈도우는 환경변수니 뭐니 뭘 어디다 놓니 뭐하니.. 리눅스는 그딴거 필요없습니다. 그냥 터미널에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그렇다고 창으로 못한다는 건 아닙니다.). 어셈블리나 C언어만 예를 들어도, 윈도우는 해당 경로를 시스템-환경변수-등록의 절차. 리눅스는 해석기(컴파일러)설치-끝. 윈도우로 치면 메모장에 해당하는 gedit도 기본적으로 색칠 기능(하이라이트)이 들어있습니다. 무조건 리눅스!

인터넷 서핑!

인터넷이라면.. 무선랜이라면 윈도우가 편합니다. 드라이버가 아주 잘맞아서 속도가 빠르거든요. 리눅스의 경우엔 직접 컴파일하는 사태가..(유경험자가 대부분일걸요.. 삽질 좀 해야 됩니다.) 유선이라면 거의 비슷하긴 합니다. 드라이버만 잘 맞는다고 가정할때 속도는 거기서 거기입니다. 인터넷 서핑의 경우 그렇게 많은 사양을 요구하지도 않고요. 사실 리눅스가 다수였다면 윈도우가 훨씬 불편했을 겁니다. 윈도우가 98%니까 이정도지..

호환성

안드로이드 쓰신다면 상관없습니다. 애플 제품은 IOS 7 기준으로 어떤 리눅스와도 호환이 안되며 신뢰하시겠습니까?라고 계~~~속 물어보니, 윈도우 쓰시거나 맥을 쓰시길. 따지자면 호환성은 리눅스도 꽤 높으나, 윈도우가 98%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관계로 관련 정보가 부족한게 흠. 프린터의 경우도 드라이버가 제공되지 않거나 직접 컴파일해야하는 경우가 상당수.그나마 랜카드나 스피커는 기본 드라이버가 제공되어 천만다행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리눅스가 호환성이 부족한게 아니라 윈도우가 다수여서 그런 것입니다.

부팅속도

이건.. 개인이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굳은모(하드웨어)에도 많이 갈리고요. 다른 점은, 컴퓨터는 갈수록 느려지기 마련인데, 윈도우는 갈수록 느려져서 똥컴이 되는 반면 리눅스는 그만큼은 아닙니다. 포맷족이라면 리눅스 추천. 윈도우는 굳은저장방(?, 하드디스크 강제우리말화)를 나눠서 파티션을 만들었을때 잘 못잡아요.

사진가

포토샵 말고도, 리눅스엔 김프라던지 등의 도구가 많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개인차가 심하니 써보셔야 할 수 있습니다. 김프, 페인트점넷, 포토샵 등을 다 써보세요.(클릭하면 공식 누리집으로) 사진기로 아이폰을 쓰시는 분이 아닌 이상 괜찮을 겁니다.

그럼 전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추천과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