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에고치의 누리집

일본해 vs 동해? 둘다 틀리다고 생각한다. 본문

기타/정치사회

일본해 vs 동해? 둘다 틀리다고 생각한다.

누에고치 2014.02.27 18:39

일본해? 동해?

일본해와 동해 문제는 우리나라(대한민국)과 일본 사이의 누리꾼과 국민들 간에 독도만큼이나 유명해진 문제이다.

나는 일본해와, 동해 둘다 지지하지 않는다.

참고로, 개념을 어딘가 두고 온 분들의 댓글엔 별로 대꾸하고 싶지 않지만, 그래도 이 글을 쓴다.

말투가 반말인 점은 죄송합니다. 하지만 논설문엔 반말이 뭔가 어울려 보이고 편하네요.

나는 친일파가 아닙니다.

나는 독도 문제에 대해선 독도가 맞다고 생각한다.

일본해가 옳다고 한적도 없다.

따라서 나보고 쪽바리라던가, 친일파라던가, 아베 꼬봉이라는 등의 저급한 댓글은 달지 말기 바란다.

일본 측의 주장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반드시 이긴다고 하였던가. 일본의 주장을 들어 보자.

지난 100~200년동안 Sea of Japan 표기가 표준화되었다.

이미 국제적으로도 일본해라 하는데, 왜 굳이 바꾸려 하나?

동해가 일본해보다 훌륭한 이름도 아니지 않는가?



한국전쟁 설명도, 출처 독도본부

이런 식이다. 이미 대한 해협이나, 동중국해 등의 표기가 있는 만큼 모르는 사람이 보면 일본해가 맞다고 생각할지 모르겠다.

일본이 사람도 더 많고, 구글이나 애플 지도를 봐도 Sea of Japan이라 되어있다.

있다 해도 East Sea는 아주 조그마하게 되 있는 경우가 많다.


google.com/ncr로 들어가면 구글 영문판이 나오게 된다.

여기서 map을 검색해 들어간뒤 우리나라를 보았다.



엥????

몇번 확대하니 아주 조그마하게 보였다.

이게 뭐니?


우리나라와 북한(동해) 측 주장

일본에선 서해겠지만, 중국에서도 동해이고 우리나라에서도 동해이며 몽골에서도 동해이고 유라시아 전체에서 동해이다.

북한:조선의 동쪽이므로 조선동해 또는 동조선해이다.


주장을 모아본 결과 위 말고는 없는 것 같다. 일본보다 훨씬 타당성이 없어 보인다.

유라시아 전체에서 동해라면 태평양이 동해일수도 있고, 조금 혼란스러울수 있다.

또, 어떤 나라에선 흑해를 동해라고도 하고, 동중국해를 동해라 하는 나라도 있다.

역사적으론

역사적으로는 한국해로 불린 시기가 길었다.

일본해는 100~200년 남짓이고, 그 전까진 대부분 한국해(Sea of Corea)로 쓰여 있는 문서가 많다고 한다.

동해는 어디서 나온 말인지는 몰라도 역사가 50년 남짓 된 것 같다.

반박

위에서 짧게 반박을 하였다. 하지만 좀 더 길게 반박을 해보려 한다.

일본해 반박

일본해가 틀린 이유는, 일본해보다 조선해나 한국해가 역사적으로 오래 불리었고,

일본해는 일본의 식민지화 과정에서 조선해가 자연스레 밟히고 생긴 이름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일본이나 중국에 일본해라 부르던 문서가 존재한다는 것을 볼때에,

일본해가 틀렸다기보단 일본해보다 조선해가 옳은 이유가 맞다고 생각한다.


동해 반박

동해도 틀린 이유는, 동해가 역사적으로 볼때 조선해나 일본해보다 자료가 빈약하기 때문이다.

옛날 중국 고지도에 동쪽 바다를 싸잡다 동해라 하던 것을 빼고 국제적으로 통용되던 문서에는

대부분 일본해나 조선해라 되어 있다.

나의 주장(중립)

일본해도, 동해도 틀리니 제3의 명칭을 부르는 것이 낫다고 생각한다.


조선해라 표시된 지도, 본방서북변경약도 출처 독도본부

‘지구만국산해여지전도설’(1785) ‘신정만국전도’(1810), ‘여지육대주’(1835·사진), ‘신제여지전도’(1844), ‘지구만국방도’(1853)

같은 고지도는 조선해로 표기했다고 한다.

리앙쿠르 락스같은 망작을 지을 바에는 차라리 일본해를 쓰는게 좋겠다. 일본해 보다는 한국해나 조선해를 이용하는 것이 더 낫다.

하지만 일본해가 틀리다면 한국해나 조선해도 맞을 이유가 없다.

따라서 한일해, 울릉해, 청해 등의 이름을 새로 짓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많은 댓글과 토론 바랍니다 ^^

개념 없는 것을 애국심으로 위장해 댓글다는 사람은 여러분이 반박해 주세요.

글이 마음에 드시면 손가락 꾹!

신고

'기타 > 정치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해 vs 동해? 둘다 틀리다고 생각한다.  (13) 2014.02.27
13 Comments
  • 프로필사진 BlogIcon 넛메그 2014.02.27 23:26 신고 저는 그냥 '일본해'라고 해도 무방하다고 생각하는 편이에요.
    명칭이 '일본해'라고 해서 일본 영해가 되는 것도 아니고.
    거기서 잡힌 어류들이 일본꺼가 되는 것도 아닌데요 뭐.
    잘못이라면 일본해가 국제적인 표기로 인정받을 때까지 손을 놓고 있던 우리에게 있겠지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구리:) 2014.02.27 23:43 신고 명칭이 일본해가 되면 일본의 것이라고 인정하는게 되는겁니다.
    지금이라도 올바르게 수정하려는 움직임이 있는게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넛메그 2014.02.27 23:54 신고 명칭이 일본해이면 일본의 영해라고 인정한다는 건 어디서 온 논리인가요?ㅋㅋ
    그럼 남중국해는 중국 영해고, 멕시코만은 멕시코 영해인가요..

    동해/일본해 와 독도/다케시마 논의는 이야기가 좀 다르죠.
  • 프로필사진 BlogIcon 누에고치 2014.02.28 01:06 신고 이 바다는 일본, 러시아와 남북한의 공동 바다인 격이라, 일본해가 옳지 않다는 것은 인정합니다.
    그렇다고 조선해나 한국해를 붙이기엔 좀 그렇기에 이 글에선 청해나 한일해, 울릉해로 표기를 제안하고 있죠.
  • 프로필사진 지나가던 사람 2014.11.12 00:15 신고 글쓴이분 글 잘보았습니다.
    저도.. 친일파도 아니고.. 뭐도 아니고.. 오해가 없었으면 합니다만,

    동해 or 일본해는 서로 양측에 계속해서 국민들간에 싸움만 붙이는 격인것 같고.. 그렇다고 한쪽의 것을 사용하기에는
    너무 일방적이죠.. 댓글에도 있듯이 멕시코만이나..동중국해나.. 뭐 나라 이름으로 써도 괜찮다는 말들이있는데..
    그 지역하고 한국 일본 지역은.. 감정적인 부분도 그렇고..
    그래서 나라 이름을 사용하는 것은 지혜롭지 못 한거 같네요.

    글쓴이분이 제안해주시는 것 처럼
    청해 같은 이름으로 바뀌면 좋을거 같네요.

    지금 서해라도 부르던 것을 중국하고 잘 맞춰서 황해라고 하듯이...
  • 프로필사진 BlogIcon 누에고치 2014.11.12 17:38 신고 그렇죠. 일본해라 부르는 일본을 비판하면서 우리는 우리의 동쪽이란 이유만으로 동해라 부르거나, 한국해라 부르는 것은 일본과 다를바 없다고 생각하고 오히려 분쟁을 가속화시킬 뿐이라고 생각해요. 쓴지 꽤 오래된 글이지만, 이렇게 본인 생각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 2014.11.16 22:42 신고 동해라는것도..굉장히 주장의 설득력이 떨어집니다. 과거 고지도에서 조선해,한국해,동양해 등으로표기가됬지 동해로 표기된거는 거의 전무합니다. 일본해보다 설득력이 떨어집니다. 동해랑 조선해는 다른말입니다.
    일본해라는 표현도 맞지는 않는거같습니다. 그 바다가 일본껏만은 아니기때문입니다. 그리고 일본이 유리한이유가.. 중국한테는 그 바다를 접하지않기때문에 무슨명칭이되도 상관이없고..동해라고하면 오히려 자국의바다랑 햇갈립니다. 러시아같은경우에는.. 모스크바쪽인 유럽이 중심이지 그런 아시아변방에 신경도안쓰기때문에 무슨이름이되든 상관이없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누에고치 2014.11.17 20:46 신고 문체가 반박하는듯한 문체라 긴장하고 봤는데 같은 의견이셨군요 ㅎㅎ 그렇죠.. 접하는 곳은 한국과 일본뿐인데, 다른 바다와 헷갈리지 않는 선에서 서로 협의해 제3의 명칭을 부르는 것이 옳은 것 같아요.
  • 프로필사진 ㅇㅇ 2015.04.28 02:40 신고 한국이 동해라고 밀어붙이는 이유는 외교전략상 동해가 가장 설득력 있기 때문입니다. 유럽에서 북해는 각자 나라별로 주장하는 바다 명칭이 달랐으나 유럽에 북쪽으로 통일한 경우입니다. 현재 한국이 일본해라고 인정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한국은 동해/일본해라고 병기할 것을 주장하고 있으며 동해는 아시아의 동쪽이기 때문에 동해를 쓰자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유럽의 북해도 이와 같은 원리입니다.
  • 프로필사진 ㅇㅇ 2015.07.06 19:29 신고 청해 이름 참 예쁘네요 청해였음 좋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87518019 2017.05.28 08:01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68463068 2017.05.29 10:40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24249699 2017.06.10 21:03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