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운영체제, 프로그램

[운영체제]무작정 운영체제 만들어보기

by 누에고치 2014. 2. 3.

2015년 2월 현재 블로그 활동 초창기였던 2013년 말에 쓴 글들을 재정비하는 중입니다. 2013년 말에 충분한 조사 없이 쓴 글들에는 잘못된 정보, 개인적인 사견, 탄탄하지 않은 설명 등으로 많은 분들의 지적이 여러 번 들어온 터라 그때그때 조금씩 수정해오긴 했지만, 아무래도 대거 재정비의 필요성이 느껴져 현재 1D1P 활동을 저버리고조차 글들을 수정하고 있습니다. 완료된 글은 현재 날짜에 맞게 재발행됩니다.


네.. 제가 드디어 미쳤습니다. 운영체제를 만들거에요!

제일 먼저 필요한 것은

어셈블리나 C언어를 이용해야 기계에 직접 명령을 전달하기 쉽기 때문에, 대부분 C나 어셈블리를 쓰죠. 일단 기초적인 어셈블리로 부트로더를 만들고는 하니..

  • 메모장이나 좋은 공책(Editplus, Notepad++, Terapad 등등)
  • 입력한 언어를 기계말로 바꿔주는 해석기(컴파일러, Gcc, NASM 등등)
  • 가상으로 실행해볼수있는 가상컴퓨터(버추얼박스, QEMU 등등)


Editplus: 글씨에 색깔을 입혀주는 공책
NASM: 어셈블리 해석기
QEMU: 가상 실행기이고요.
저는 아마추어이기 때문에 저를 따라해 문제가 생겼다고 해도 절대 책임지지 않습니다.

설정을 해주어야 하는데

Editplus

기본적으로 nasm문법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nasm.stx

를 다운받아 윈도우 R키를 누른뒤 %appdata%- Editplus 3- 붙여넣기
Editplus 실행- 도구 - 기본적인 설정-  설정&구문강조 - 추가 - 이름은 마음대로 - 파일확장자 asm -구문파일 - ... - 넣어놓은 nasm.stx - 끝.

nasm

환경 변수라는 것을 설정해야 어느 폴더에서든 nasm을 이용할수 있습니다. 이부분은 윈도우7과 xp등에서 모두 다르므로 윈도우7 이외의 운영체제를 쓰시는 분은 네이버 검색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죄송합니다.
윈도우7에서는 
내 컴퓨터- 속성-고급 시스템 설정-환경 변수-위의 PATH-편집-
비어있으면 nasm설치폴더 경로 입력, 뭐가 있으면 ; 추가후  설치폴더 경로 붙여넣기.
명령 프롬프트에서 nasm을 입력해 No input file이 나오면 정상.

QEMU

QEMU 폴더-qemu_win.bat-오른쪽 클릭-편집-맨 마지막 줄에 qemu.exe -L . -m 128 -hda 자기가 넣을 파일명(저의 경우 os.bin)

이로서 설정은 끝났다.

다음부터는 진짜 만들어 볼겁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