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러시아/러시아어 공부

누에의 러시아어, 복수명사를 정리해보자!

by 누에고치 2015. 2. 5.

== 본 문서는 제 공책 필기를 바탕으로 연재중인 '누에의 러시아어' 시리즈의 일부입니다. 시리즈 전체 글을 보시려면 이 문장을 누르시면 됩니다 ^^ ==


러시아어의 명사에도 우리말의 '들'이나, 영어의 'es'처럼 명사를 복수로 만들어주는 방법이 존재해요. 오늘 알아볼것은 바로 그 복수명사를 어떻게 만드는지에 대한 방법입니다 ^^


우리말에서 명사를 복수 형태로 만드려면 그저 '들'을 붙이기만 해도 되니 참 편합니다. 하지만 러시아어에서라면, 얘기가 달라지죠. 저번 시간에 배운 명사의 성에 따라.. 아니, 쉽게 말하자면 원래 명사의 어미에 따라 복수명사에 붙는 어미도 달라집니다.. 명사의 성에 관해서는 지난 글을 참고해 주시면 되구요 ㅎㅎ

2015/02/04 - 누에의 러시아어, 명사의 성

어쩜 이렇게 복잡한 문법을 가진 언어가 있을 수 있냐고요? 글쎄요, 저는 잘 모르겠는걸요.. ㅋㅋㅋㅋ

각 명사에 붙는 어미에 대해선 아래의 표를 참고해주세요!

녹색: 원래 어미

굵게: 복수형 어미

자음, а

й, я

о

е

ы

и

а

я


이렇게 바뀝니다! 하지만 모든 언어가 그렇듯 예외도 있어요!

г와 к 다음에서는 ы를 쓰지 말고 и를 써야 한다는 사실이에요.


이렇게 만들어진 복수명사를 3인칭으로 지칭할 때에는, они라는 대명사를 사용합니다.


Где лисы?

여우들은 어디에 있습니까?

Вот они.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그럼 전 이만 들어가보겠습니다. 모두 좋은 하루 되시고, 글이 도움되었다면 밑의 하트 한번씩만 부탁드립니다 >_<


== 본 문서는 제 공책 필기를 바탕으로 연재중인 '누에의 러시아어' 시리즈의 일부입니다. 시리즈 전체 글을 보시려면 이 문장을 누르시면 됩니다 ^^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