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러시아/러시아어 공부

누에의 러시아어, 인칭에 따른 동사변화

by 누에고치 2015. 2. 2.

== 본 문서는 제 공책 필기를 바탕으로 연재중인 '누에의 러시아어' 시리즈의 일부입니다. 시리즈 전체 글을 보시려면 이 문장을 누르시면 됩니다 ^^ ==


지난 글에서는 영어에서의 I, you, she 등에 해당하는 인칭대명사를 배워보았어요. 혹시 지난 글을 안보신 분들을 위해, 링크를 걸어드리겠습니다 :)

2015/02/01 - 누에의 러시아어, 인칭대명사를 정리해보자!

러시아어에서는 주어의 인칭에 따라 동사의 끝이 일정한 형태로 변화해요~ 성/수/격에따라 변화하는 이런 부분들이 영어나 한국어와는 많이 달라 좀 힘들기도 하지만, 이것이 한국어의 '너를', '너가', '너에게서' 등이라고 생각하면 마냥 어려운 언어라고는 할 수 없어요. 이제 출발해볼까요?


우선 알아두셔야 할 것은, 러시아어의 동사들 중 대부분은 1식변화동사 혹은 2식변화동사로 끝난다는 점이에요. 문법적으로는 각각 1식변화동사와 2식변화동사라는 재미없는 이름이 있지만, 저는 ать로 끝나는 동사가 많은 1식변화동사를 아치 동사로, 반대로 ить가 많은 2식변화동사를 이치 동사로 칭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치 동사에도, 이치 동사에도 속하지 않는 동사들은 또 다른 형태로 변화하지만, 여전히 대부분의 동사는 1, 2식이 많으므로 볼 때마다 예외로 외워두시면 됩니다.


만약 기본형이 -ать, -ять로 끝난다면, 여러분은 -ть 부분을 지우고 인칭에 해당하는 어미를 붙이면 되요. 

делать 하다


я делаю 나는 한다

Ты делаешь너는 한다

Он делает그(그녀)는 한다

Мы делаем 우리는 한다

Вы делаете너희(당신)는 한다

Они делают 그들은 한다


이와는 좀 다르게, -ить와 -ять로 끝나는 경우엔 -ить 전체를 지우고 해당하는 어미를 붙여야 합니다.

говорить말하다


говорю  나는 말한다

говоришь 너는 말한다

говорит 그(녀)는 말한다

говорим 우리는 말한다

говорите 너희(당신)은 말한다

говорят 그들은 말한다


이제 어미를 정리해놓은 표를 볼까요?

아치 동사

어미

이치 동사

어미


Я

Ю

Я

Ю


Ты

Ешь

Ты

Ишь


Он

Ет

Он

Ит


Мы

Ем

Мы

Им


Вы

Ете

Вы

Ите


Они

Ют

Они

Ят



이상 주어의 인칭에 따른 동사변화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 글이 도움되었다면 아래의 하트 한번씩만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본 문서는 제 공책 필기를 바탕으로 연재중인 '누에의 러시아어' 시리즈의 일부입니다. 시리즈 전체 글을 보시려면 이 문장을 누르시면 됩니다 ^^ ==

반응형